연구원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결핵연구원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결핵연구원은 질병관리본부와 함께 결핵에 관한 조사·연구, 국내외 결핵요원 교육훈련, 결핵 진단검사 등의 사업을 통해 이땅에서 결핵을 퇴치하기 위해 노력하는 연구기관입니다.

결핵연구원은 1970년 설립 이후 한국의 중추적 결핵연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해왔습니다. 2010년 보건의료행정타운이 조성된 충북 오송으로 이전하면서 새로운 전환점을 맞고 있습니다. 이제 더 나은 환경에서 결핵연구에 매진할 수 있게 됐습니다. 결핵퇴치를 위한 노력을 가속화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결핵은 여전히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중요 전염병입니다. 옛날보다는 많이 감소하였지만 매년 새로운 결핵 환자가 3만4000여명이나 발생하고 사망자도 2300여명에 이릅니다. 결핵의 발생률과 사망률은 전염성 질환 중 모두 1위입니다.그 동안의 성공적인 결핵퇴치사업으로 한국은 분명히 전세계가 부러워하는 결핵관리 모범국입니다만 아직 갈 길이 멉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문제점은 전세계 곳곳에서 여러 항생제에 동시에 내성을 보여 치료가 어려운 다제내성결핵, 광범위 내성결핵이 우리나라에도 적지 않다는 사실입니다. 결핵에 대한 경각심을 늦춰서는 안 되는 이유입니다. 결핵연구원과 질병관리본부는 학계 및 의료계와 협력하여 결핵 환자 발견률과 치료 성공률을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해 2020년까지 계속되는 장기 투자계획을 추진할 것입니다.

세계화시대에 한 국가만의 노력으로는 결핵을 퇴치할 수가 없으며 전세계가 힘을 합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차원에서 결핵연구원과 질병관리본부는 세계보건기구(WHO) 등과 결핵퇴치를 위한 공동전선을 구축하는데도 앞장서겠습니다.

결핵연구원은 대외원조 확대라는 정부정책 방향에 맞춰 개발도상국가의 결핵관리를 지원하는데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국제적 책임을 다하는 한국의 이미지를 강화하는데 일조하리라고 생각합니다.

결핵연구원은 결핵퇴치와 인류의 건강증진이라는 목표가 실현될 때까지 국민과 정부, 국제기구와 손을 맞잡고 전진해나갈 것입니다. 결핵연구원 홈페이지가 결핵의 심각성을 널리 알리는데 기여하기를 기대합니다. 동시에 결핵에 대한 최신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입니다.

결핵과의 싸움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국민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꼭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